2008. 10. 14. 18:32
2주전쯤 Expression Blend(이하 Blend)를 설치하고 나서, 막상 사용하려고 하니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참으로 막막했다. 하여, Blend 데모 사이트에서 Tutorial을 몇 개 다운받아서 일일이 타이핑을 해보며 따라 해본 덕에, 겨우 기본적인 것들은 할 수 있게 되었다.
몇 가지 알게 된 사실을 공유해보도록 한다.
Blend의 UI는 꽤 세련되어 와~~ 라는 감탄사가 나왔다. Blend의 Architect인 John Grossman의 블로그를 살펴보니, 이거 만드는 데 4년 걸렸다고 한다.
Blend의 메인 UI 는 Design workspace (디폴트. Window/Design Workspace(F6)메뉴) 와 Animation workspace(Window/Animation Workspace(F7)) 로 구분되며 Animation workspace일 때는 UI가 다음처럼 바뀐다.
2. Toolbox
Blend toolbox는
선택, 줌, 패닝 등 편집에 필요한 버튼과,
3D 제작에 필요한 카메라 설정 버튼,
Path 제작에 사용되는 Paint Bucket, Pen 버튼,
Brush 트랜스폼에 사용되는 버튼, 그리고
실제적으로 WPF 객체를 유형에 따라 Rectangle, Ellipse, Line등 Shape 버튼,
Grid등 Layout 객체 버튼,
Label, TextBox 등 텍스트 관련 버튼,
Button, Slider, Tab등 기본 FramworkElement 객체,
그리고, Custom Control등을 불러다 쓸 수 있게 한 Asset 버튼으로 구성된다.
* 각 버튼을 왼쪽 마우스로 선택하면 되고
선택한 버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그 버튼과 관련된 다른 기능들이 팝업으로 나타난다.
** Blend에서는 더블 클릭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Shape등 객체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Default 속성을 가진 객체가 작업 영역인 Art board 에 그려진다.
3. Object and Timeline
Toolbox에서 Rectangle 객체를 더블클릭하여 삽입한 뒤의 Object & Timeline 박스의 내용이다.
LayoutRoot 는 default로 Grid 객체다. - Tool/Options 메뉴에서 Artboard를 선택하여 Use Grid layout 부분을 uncheck하면 default LayoutRoot 가 Canvas 객체로 바뀐다.
각 항목을 선택하면 Artboard에서 해당 객체가 선택된다.
* 여기서 노란색 테두리의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 노란색 테두리는 Layout객체에서만 나타나는데, 의미는, 새롭게 삽입되는 객체의 Parent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Border등 새로운 Layout객체를 삽입하면 Window는 두개의 Layout객체가 있게 되는 데, 이 후 그냥 Rectangle을 삽입하면 rectangle의 parent는 LayoutRoot다. 하지만, Border를 더블 클릭한 뒤 삽입하면 Rectangle은 Border의 Child가 된다.
** Timeline은 Trigger(혹은 Event)가 객체에 지정되면 나음처럼 나타난다.
4. Property 박스
프로퍼티 박스는 기본적으로 Brushes/Appearance/Layout/Common Properties/Transform/Miscellaneous로 카테고리화 되어 있는데, MediaElement등 특정 개체에만 있는 속성이 있는 경우, 이와 관련된 탭이 나타난다.
* 빨간색 동그라미를 친 부분처럼 각 프로퍼티 옆에는 작은 정사각형이 있는데 이것은 아래처럼 Advanced menu를 나타나게 하는 것으로 주로 Data Binding을 지정할 때 많이 사용한다.
** Blend의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는 Search 부분이다. 프로퍼티 박스에서 Search 부분은 특정 단어를 그림처럼 타이핑하면 자동으로 해당 프로퍼티가 나타난다.
5. Interaction 박스
Interaction 박스에서 MouseEnter, MouseLeave 처럼 각 객체에는 Event(혹은 Trigger)를 지정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은 2단계로 진행된다.
Step 1. Event(혹은 Trigger) 생성 단계 - 아래 그림처럼 +Event 를 누르면 default로 Window.Loaded 가 나타난다. 이것은 그 아래 표시된 것처럼 When 이하 항목을 조정하면 내용을 바꿀 수 있다.
예로 When Window 대신 [Button]을 선택하고 Loaded 대신 MouseEnter를 선택한 뒤, is raised 옆의 + 버튼을 누르면 화면은 아래 그림처럼 바뀐다.
Blend의 Event는 기본적으로 2D Animation의 StoryBoard에 의지한다. + 버튼을 누르면 대부분 다음과 같은
메시지 박스가 나타난다. 보통은 OK를 누른다.
Step 2. Event Animation 생성 단계 - Object and Timeline 박스에서 Timeline 부분이 나타나면 Timeline 부분의 노란색 선을 사용해서 시간 간격(Duration)과 Animation을 하고자 하는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다. - Timeline이 나타날 때는 Artboard에 붉은 색으로 "Timeline recording is on" 이란 부분이 나타나는 데, 이 글귀의 의미는 우측 프로퍼티 창에서 변경하는 속성은 Animation용으로 변경되는 것이지l, 일반 편집때 변경하는 속성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위 그림은 MouseEnter 이벤트가 발생한뒤 0.5초 까지 Button의 Background Brush를 붉은 색으로 바꾸도록 지정한 것이다.
물론 Rotation 등 다른 속성들도 추가로 지정할 수 있다. - 이처럼 여러개의 속성 변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Record 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임.
지정한 Animation의 동작을 보려면 Timeline 창의 윗쪽에 위치한 Animation Play관련 버튼을 누르거나, 노란색 Time snap 라인을 좌우로 이동해 보면 된다.
이 recording 모드에서 빠져 나오려면 아래 그림처럼 맨 상단의 Combo 박스를 열어 Default를 선택하거나, (화면이 가려져서 안보이지만) Window 좌측 옆의 위화살표를 누르거나 하면 된다.
이상은 아주 기본적인 사용법을 열거한 것이다. Blend의 메뉴들에는 Style, Data Binding, Control template 생성, Resource 등 WPF와 관련된 많은 기능들이 들어 있다.
퍼왔습니다...앤드류님 쌩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