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준치 2011. 10. 25. 17:47

metadata 라.. 솔직히 겁나 많이 듣는 용어인데.. 내가 얼마나 이해하는지 모르고 쓰는거 같았다..

그래서 용어에 의미부터 좀 알고 싶어서 찾아보았다..ㅠㅠ

검색해서 나온 백과사전 의미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
[출처] 메타데이터 [metadata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을 읽다보니 더 이해가 잘되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쌩유~

속성정보라고도 한다.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하여 부여되는 데이터이다. 여기에는 콘텐츠의 위치와 내용, 작성자에 관한 정보, 권리 조건, 이용 조건, 이용 내력 등이 기록되어 있다. 컴퓨터에서는 보통 메타데이터를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과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의 가장 좋은 예가 HTML 태그이다.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라는 것은 HTML 태그 안에 head나 body가 있으며, body 안에는 table이 올 수 있고, table 안에는 tr이, tr 안에는 td가 올 수 있는 것처럼 데이터가 상위에서 하위로 나무(tree) 형태의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의미이다.
 
메타데이터의 또 다른 목적은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것으로, 컴퓨터에서 정보의 인덱스(Index) 구실을 한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데이타베이스도 이러한 메타데이터가 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빨리 찾을 수 있다.

사용자는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특정 데이터(정보)를 검색엔진 등으로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영화의 한 신에서 거기 나오는 배우의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축구 시합의 비디오에서 골 인 장면만을 뽑아낼 수 있고, 또 이 자료들을 편집할 수 있는 것도 메타데이터의 기능이다.
 
전자의 경우에서나 후자의 경우에 메타데이터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기계(컴퓨터)는 메타데이터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다. 곧, 웹 자료나 다른 것들에 관해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메타데이터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