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준치 2008. 10. 29. 22:25

[IT 용어 하루 하나] 엑스트라넷 (Extranet)

 

엑스트라넷(Extranet)이란‘외부’를 의미하는 extra와 통신망을 의미하는 net을 합성한 용어로 한마디로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여 공급자, 고객, 협력업체 사이의 인트라넷(Intranet)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다.

즉, 엑스트라넷은 인트라넷을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장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월드 와이드 웹(WWW)과 같은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체 내의 각 부문 간에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이 인트라넷인데, 납품업체나 고객업체 등 자기 회사와 관련 있는 기업체들과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인트라넷의 이용 범위를 그들 관련 기업체 간으로 확대한 것이다. 주로 기업체에서 공급업체와 일반 고객과의 정보교류나 전자상거래에 이용되는 시스템이다

엑스트라넷은 네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Netscape Communication)사의 Jim Barksdale과 Mark Andreessen에 의해 기업간을 연결하는 소프트웨어를 지칭하는 말로 처음 사용되었다. 그후 사내의 정보 공유에 사용하는 인트라넷이 특정 거래처나 협력업체로 확대되고 WWW를 이용하여 구축한 수발주 시스템이 구입처나 거래처까지 확대됨에 따라 이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로 엑스트라넷이라는 개념이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이같은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형성된 안전하고 협력적인 인터액티브 공간은 여러 협력업체와 고객, 공급자, 판매자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고 전자상거래, 협력적인 출판, 공급 체인 관리 등 여러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의 능률을 향상시킨다.

인터넷, 인트라넷 그리고 엑스트라넷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 공유 혹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대상이 어디까지인가 하는 것이다. 인터넷은 모든 사람들을 정보 공유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는 반면 인트라넷은 조직내 사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그룹웨어형이다. 이에 반해 엑스트라넷은 개념적으로 조직내 사원뿐만 아니라 조직과 연관관계에 있는 조직이나 사람을 대상으로 하게 된다.


관련 사이트